[현대오트론] 완벽한 안전운전을 위한

현대오트론카가 개발한 안전운전 특허기술을 도입하는 것은 #모빌리티 패러다임이 자동차 산업에 적용되면서 더욱 복잡해지고 있습니다.

#현대오트론은 모바일 시대의 전자제어 분야를 위한 반도체, 컨트롤러, 소프트웨어를 개발합니다.

특히 AR HUD 기술(Augmented Reality Heads Up Display) 및 #iTPMS 기술(Indirect Tire Pressure Monitoring Sensor) 관련 특허를 다수 보유하고 있습니다.

두 기술 모두 운전자의 안전 운전에 필수적입니다.

특허받은 기술을 살펴보자. 실제 차선 위치를 기반으로 가상 차선을 표시하는 기술 (주발명자: 오형석 선임연구원)

실제 차선과 일치하는 가상 차선을 표시하여 도로 상황에 대한 운전자의 인식을 향상시킵니다.

내비게이션은 이제 차량의 필수 장치입니다.

최근에는 원하는 정보를 차량 앞유리에 투사해 운전자가 앞을 내다보면서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헤드업 디스플레이(#HUD)와 증강현실 헤드업 디스플레이, 운전자가 파악하기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현대오트론은 더 나은 AR HUD를 위해 여러 특허 기술을 출원하고 있습니다.

기존 HUD 내비게이션 시스템은 주변 정보를 측정하는 카메라가 차량 앞의 물체를 측정할 때 HUD 영상이 차량 앞유리 중앙에 표시되기 때문에 같은 물체의 위치가 다른 문제가 있다.

. 현대오트론은 각 제어장치로부터 정보를 획득해 실제 차선 위치를 기반으로 가상 차선을 표시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

이 기술은 곡선 도로 상황을 보여주고 가상 차선을 AR로 표시해 운전자가 적절한 주행 속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다.

운전자가 쉽게 볼 수 있는 아이콘을 HUD에 표시하는 기술 (주발명: 금병직 책임연구원)

아이콘이 선명하게 표시되어 운전자가 외부 물체를 더 잘 인식할 수 있습니다.

AR이 HUD에 전방에 물체를 표시했다면 어떨까요? 실제 차량의 전면 유리에 모든 물체를 표시할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실제 물체에 가상의 이미지가 표시되는 경우, 가상 이미지가 실제 물체를 가려 운전자의 시야를 방해할 수 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현대오트론은 HUD 표시 영역 밖에 있는 물체와 표시 영역 밖에 있는 일정 크기의 물체를 아이콘으로 표시하는 기술을 설계했다.

그 앞에서 물체가 감지되면 HUD는 물체의 위치와 크기를 결정하고 해당 물체를 나타내는 이미지를 생성합니다.

물체와의 거리에 따라 색 농도와 밝기를 조정합니다.

예를 들어 가까운 물체는 더 어둡거나 더 밝아집니다.

물체의 속도도 표시할 수 있으며, 물체가 움직이는 방향을 나타내기 위해 물결 무늬 애니메이션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기술은 사물 인식 능력을 향상시켜 운전자가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차가 흔들려도 HUD에 물체 이미지를 정확하게 표시하는 기술 (주발명: 오형석 책임연구원)

주행 중인 도로의 특성을 인식하여 물체의 이미지를 확대하고 색상을 어둡게 하는 AR HUD는 운전자 앞에 실제 물체와 함께 필요한 정보를 표시하여 운전자가 편리하게 운전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러나 기존의 AR HUD는 차량의 진동이나 흔들림으로 인해 물체가 어긋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장애물의 둘레를 따라 물체의 표시 위치를 이동시켜 주지만 이 방법은 진동 자체를 방지할 수 없고 명확하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현대오트론은 차량의 진동이나 흔들림에 관계없이 장애물이 있는 정확한 위치에 물체 이미지를 표시해 물체 이미지의 이질감을 줄이는 기술을 개발했다.

차량이 흔들릴 경우 차량의 위치를 ​​판단하고 진동 및 도로 특성을 확인하여 HUD에 영상의 위치를 ​​조정합니다.

또한 위험 정도에 따라 이미지의 크기를 키우거나 색상을 빨간색으로 변경해 운전자가 직관적으로 위험을 인지할 수 있도록 했다.

도로 상황에 따라 HUD 정보 배경색을 변경하는 기술 (주발명: 금병직 책임연구원)

차선을 변경하거나 AR HUD에 도로 안내 카펫을 표시할 때 배경색과 HUD 정보의 색상을 구분하여 운전자가 도로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합니다.

AR HUD 사용 시 도로 상황을 나타내는 정보 이미지가 눈앞에 표시됩니다.

도로 상황에 따라 정확한 정보를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기존에는 차량의 주행 상황이 바뀌어도 동일한 색상과 효과를 적용해 HUD 정보를 표시했다.

따라서 운전자가 정보를 올바르게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현대오트론은 HUD 정보의 형태를 변경하거나, HUD 정보를 더 밝게 만들거나, HUD 정보의 색상이 차선 변경 카펫 표시 시 배경색과 유사할 경우 표시 위치를 변경하거나, 표시 위치를 변경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도로 안내 카펫. 도로 상황을 이해하는 운전자의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타이어 공기압 저하를 정확하게 감지하는 기술 (주발명자: 신승환 선임연구원 / 김대헌 선임연구원)

간접기압감시센서의 정확도를 높여 사고를 예방합니다.

2015년부터 모든 차량에는 #TPMS, #기압 모니터링 센서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TPMS는 타이어 공기압 변화를 실시간으로 운전자에게 알려줍니다.

TPMS에는 dTPMS(직접형)와 iTPMS(간접형)의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dTPM은 타이어 공기압을 정확하게 감지할 수 있지만 배터리 수명이 길고 타이어를 교체할 때마다 재설치해야 하는 번거로움과 비용이 단점입니다.

타이어 공기압에 따라 타이어 직경이 변하더라도 iTPMS는 타이어 회전 속도 변화에 따라 공기압 변화를 감지합니다.

유지 보수 비용이 저렴하지만 타이어 공기압 변화의 정확도가 낮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현대오트론은 iTPMS의 정확도를 높이는 기술을 개발했다.

정확한 기압은 톤 휠(자동차 바퀴 내부의 기어)의 각도 오차에서 최신 데이터를 가져와 기존 데이터와 동기화하여 각도 오차를 보상함으로써 추정할 수 있습니다.

이 기술은 운전자가 기압 변화를 잘못 인식하는 것을 방지합니다.

상기 기술 외에도 현대오트론은 국내 최다 AR HUD 및 iTPMS 관련 특허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자사 및 타사의 특허 포트폴리오를 먼저 분석한 후 연구개발 방향을 결정하고 전략적으로 연구개발을 진행했기 때문입니다.

현대오트론은 사람과 세상을 연결하는 통합 전자제어 솔루션을 개발할 계획이다.

운전자가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는 그날까지 현대오트론에 대한 연구는 계속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