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 호가창 읽는법 (키움증권 영웅문S) ..

최근 증시의 변동성으로 급등락장이 생김에 따라 주식을 안하던 사람들도 주식에 많이들 관심을 갖기 시작한듯하다. 위기는 기회일수도 있으나 합리적이지 못한 판단으로 불나방과 같은 투자를 한다면 결국은 손해를 보게 될 것이다. (자아성찰…) ​요즘 대부분의 사람들이 모바일을 통해 MTS거래를 한다. 딜러를 통해 주식을 거래하는 시대는 지났다(물론 나 역시 이것을 보지못한 세대이다) 이번 글에서는 키움증권의 『영웅문S』 앱을 통해 볼 수 있는 호가창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고자 한다. 키움을 고른 이유는 그냥 내가 쓰고 있기 때문이고, 타증권사들의 시스템도 비슷한 형태일 것이니 참고해서 보면 될 듯하다.​

>

요즘 조금씩 상승하고 있는 큐브엔터의 창을 가져와봤다(G-아이들 화이팅~!)​1. 가운데줄- 검정색 (3,595) : 기준가를 의미한다. 기준가는 아래에서 설명하겠다.- 빨간색 (검정 위 ~) : 기준가보다 높은 가격은 빨간색으로 표시가 된다.- 파란색 (검정 아래 ~) : 기준가보다 낮은 가격은 파란색으로 표시가 된다.​2. 우측 윗줄 (예상치 아래쪽을 보겠다)- 전일거래량 : 말 그대로 전일에 거래된 수량이다. 금일과 비교해서 보자.- 거래량 : 금일 거래량을 의미한다.​- 기준가: 기준가는 전일 종가를 의미한다.- 시가 : 금일 주식시장 개장 후 처음 거래된 가격이다. (사진에서는 전일보다 50원 낮게 거래가 시작했다)​- 고가 : 금일 찍은 가장 높은 거래 가격이다.- 저가 : 금일 찍은 가장 낮은 거래 가격이다.- 상/하한가 : 기준가 ± 30% 가격이다.​- 거래비용: 화면에는 짤렸지만 가장 위에 거래비용이라고 있다. (링크참고)

>

다음은 얼마전까지 폭등을하다 현재 꾸준한 하락을 보여주는 인버스 창을 가져왔다.​※ 위 주식은 추정하는 지수의 2배만큼 등락함​1. 좌측줄- 왼쪽 위(체결강도 위) : 매도 수량을 의미한다. 가운데줄 가격과 대응된다. 맨 아래 819,157은 매도 총량이다. (예전에 파란색으로 색칠되어있어 매도 관련된 것인가 했다…)- 체결강도: (이전 가격대비 상승 체결합 / 이전 가격대비 하락 체결합) X 100 ★ 즉, 100보다 크면 비싸게 사려는 사람이 많다는 것이고 100보다 작으면 싸게 사려는 사람이 많다는 뜻이다.​- 체결강도 아래 숫자 : → 7,100원이 쭉 써져있고 그 옆에 파란색 숫자들이 나열되어 있다. 파란색 숫자 : 매도형 주문이 체결된 것 빨간색 숫자 : 매수형 주문이 체결된 것​ → 사실 예전부터 헷갈렸던 게 있다. 누군가 산다는건 누군가는 판다는 의미인데… 매도형 주문이란 누군가 시장에 사겠다고 내어놓은 주식을 다른 사람이 그 가격에 사주는 것을 의미한다. 반대로 매수형 주문은 누군가 시장에 팔겠다고 내어놓은 주식을 다른 사람이 사주는 것을 의미한다.​ ★ 쉽게 말하면 가운데줄에 보이는 사람들이 먼저 걸어둔 주문들을 보고 다른 누군가가 사거나 팔아주는 것을 의미한다.(일반적으로 빨강=매수, 파랑=매도)​위의 사진을 해석하면 팔고자 하는 사람이 많다(=매도세가 강하다)고 해석할 수 있다.​2. 우측줄- 오른쪽 아래 : 매수 수량을 의미한다. 가운데줄 가격과 대응된다. 맨 아래 1,184,925은 매수 총량이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