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4학년 수학 나눗셈을

초등학교 4학년은 분과를 완벽하게 완성하는 시기이다.

또한 네 가지 산술 연산의 숙달 수준이기도 합니다.

이제부터는 더 이상 구구단만으로는 나눗셈을 풀 수 없습니다.

저번 글에서 초등학교 3학년 나눗셈을 다룰 때 나눗셈은 무조건 곱셈의 역연산으로만 기계적으로 진행하면 안된다고 언급한 바 있습니다.

풀이할 때 나눗셈의 개념과 곱셈과의 관계를 항상 고려해야 합니다.

나눗셈을 제대로 알고 있는지 확인

다음 문제를 잘 생각하고 풀 수 있다면 나눗셈을 잘 이해하고 있는 것입니다.

문제: 58을 숫자로 나누면 몫은 16이고 나머지는 2입니다.

임의의 숫자 찾기

많은 아이들이 위와 같은 문장을 어려워합니다.

문장을 표현으로 바꿀 수 없기 때문입니다.

문장을 표현으로 표현하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지금 해결하자

  1. 문제를 표현으로 바꾸십시오. 58÷□=16…2 구해야 할 것은 □입니다.

  2. 개념을 생각합니다.

    나누기 포함의 개념인 뺄셈을 몇 번이나 할 수 있는지 기억하십시오.
  3. 58÷□의 몫은 16이므로 58의 16배에서 □를 뺄 수 있습니다.

    즉, 58에서 □를 16번 빼서 2를 남기는 것입니다.

    (58-□-□-□-□-□-…=2, □는 16번 감산)
  4. 먼저 58에서 나머지 2를 뺍니다.

    58 – 2 = 56.
  5. □ 16을 더하면 56이 된다는 것과 같습니다.

    □×16=56으로 나타낼 수 있다.

  6. 16 곱하기 56은 4입니다.

    □=4.

답뿐만 아니라 생각의 흐름도 확인해야 한다.

(세 자리) ÷ (십)

포괄 나눗셈의 개념을 기억하고 숫자에 주의하십시오. 예를 들어 168÷40을 계산해 봅시다.

  1. 100번째부터 시작하겠습니다.

    하나에서 40을 뺄 수 있는지 보세요. 공제할 수 없습니다.

  2. 십의 자리를 확인하세요. 16에서 40을 뺄 수 있는지 보세요. 또한 공제할 수 없습니다.

  3. 직장을 확인하십시오. 168에서 40을 뺄 수 있습니까? 몇 번이나 뺄 수 있습니까? 168-40-40-40-40=0으로 4번 빼시면 됩니다.

  4. 몫은 4이고 나머지는 없습니다.

(세 자리)÷ (두 자리)

가장 높은 난이도이지만 계산 방식은 동일합니다.

예를 들어 812÷58을 계산해 봅시다.

  1. 백의 자리에서 8에서 58을 뺄 수 있는지 보세요. 공제할 수 없습니다.

  2. 다음 숫자 81에서 58을 뺄 수 있는지 보세요. 81-58=23~처럼 1번 공제할 수 있습니다.

    나머지 숫자는 내림합니다.

  3. 다음 232에서 58을 몇 번이나 뺄 수 있는지 보세요. 232-58-58-58-58=0 4 번 공제할 수 있습니다.

  4. 십의 자리에 1을, 일의 자리에 4를 더하면 몫이 14이고 나머지는 없습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연산으로 풀 수 없는 나눗셈 문제는 없습니다.

여러 자릿수 나눗셈에 대해 기억해야 할 세 가지 사항

4학년 1학기 3월에 (세자리수)÷(두자리수)를 배우면 나눗셈이 끝난다.

다음은 분할에 대해 염두에 두어야 할 세 가지 사항입니다.

  1. 포괄 나눗셈의 개념인 “얼마나 많이 뺄 수 있는지”를 기억하십시오.
  2. 높은 자릿수를 먼저 세어서 나누고 어떤 자릿수를 세는지 기억하세요.
  3. 나머지는 제수보다 클 수 없습니다.

기계적 곱셈과 역연산의 수단만 기억하면서 나눗셈 연산을 피하십시오. 개념을 생각하면서 푸는 연습을 해야만 중학교, 고등학교에서 수학적 개념에 대한 탄탄한 이해와 수학적 사고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공부) – 초등학교 3학년에 나타나는 부류.